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PB048 의학물리 (Medical Physics)
의학물리는 물리학의 기본 개념을 의학의 응용적 측면으로 접목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간단한 수학적 물리적 관계식 아래 의학적 Modeling, 압력과 순환기기, 전기와 생체전기, 소리와 귀, 빛과 눈과의 관계에 이르기 까지의 물리적 체계의 인체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APB055 일반수학 (Calculus)
미분,미분의 응용, 적분, 적분의 응용까지 배우게되어 2학년에서 연결되는 공업수학의 선수과목이다.
APB114 의공화학 (Biomedical Chemistry)
의공학도로서 지녀야 할 일반화학 및 유기화학의 기초지식과 기본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나아가 화학계통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PB080 회로이론 (Electric Circuit Theory)
본 교과목에서는 회로해석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APB119 인체생리학 (Human Physiology)
의용공학을 전공하기 위하여 인체의 구조와 각 기관의 기능을 학습하여 공학적인 측면에서 우리인체에 접근하여 응용 분야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임.
APB169 공업수학입문 (Introductory course in Engineering Mathematics)
본 수업은 일반수학과 공업수학의 중간 level의 과정으로 전공에서 사용되는 공업수학 과정의 이해 및 학습을 돕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주제를 중점으로 강의함. 1) Derivatives : 정의 및 그 응용 기초 2) Integrals : 정의 및 공학에서의 응용. 3) Vectors : 정의 및 응용 4) 미분방정식에 대한 연습
APB003 공업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본 수업을 통하여 다음의 내용을 강의하게 된다. 1) 미분방정식의 정의, 응용, 및 그 해법 2) Vector의 응용 3) 수학적 모델링 기법
APB009 기초전자공학 (Basic Electronics)
최근 과학기술의 전분야에 걸쳐 깊은 관계가 있는 전자공학은 전자소자와 장치 그리고 이의 응용을 취급하는 학문으로써 대상으로하는 학문의 범위는 다양하다.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서 그 중요성이 더 한층 강조되고 있는 분야이며, 첨단 융합학문인 의용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써는 기본이 되는 필수 학문 분야라고 할수있다. 또한 의료기기의 대부분이 전자소자로 구성되어 발전해 나가기 때문에 꼭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교과목이다.
APB010 기초전자공학실험 (Basic Electronics & Lab.)
교류회로 및 기초전자공학에서 이수하는 기초적인 제 현상과 전기적 기본량의 관측 및 측정법, 계측기의 특성과 취급 법에 관하여 실험을 통하여 습득한다.
APB124 프로그래밍언어I (Programming LanguageI)
본 교과목은 의용공학과 학생들에게 C-언어를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프로그램밍 기법에 대해 강의한다. 수강생들은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기본적인 컴퓨터 구조, 산술 및 논리 연산, 변수, 표현식, 실행문, 조건 판별, 반복문, 함수, 매개변수, 데이터 형, 운영체계 기초 및 디버깅 기법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매주 부여되는 퀴즈와 중간 및 기말고사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게 되어 학기말에는 의공학 분야에서 부딪히게 되는 각종 문제를 컴퓨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APB166 물리화학 (Physical Chemistry)
이상기체의 역학적 분자모델을 이용하여 기체법칙들을 이해하고 현상학적으로 열역학의 기본을 주지하여 생화학 물질들의 구조, 열역학, 상평형, 화학반응에 관하여 물리적으로 현상들을 규명하고 이론을 습득한다.
APB053 인간공학 (Human Engineering)
근골격계의 운동에 따른 역학적인 기초 이론을 정역학 부분과 동역학 부분으로 나누어 배운다.
APB070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s)
기초전자공학에서 이해한 반도체의 개념과 BJT, FET의 구조 및 동작원리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이들 소자들의 교류특성 및 주파수 응답특성들에 관하여 공부한다. 또한 이러한 소자들을 이용한 연산증폭기의 기본 원리와 그 응용에 대하여 배운다.
APB071 전자회로실험 (Electronic Circuits & Lab.)
전자공학은 전자소자와 장치에 관련된 이론과 그리고 이의 응용을 취급하는 학문으로써 최근의 과학기술 및 산업의 전 분야에서 큰 비중으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전자공학의 원리 및 응용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함으로써 살아있는 지식을 터득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APB128 생체신호 및 시스템 (Biosignals and Systems)
생체로부터 얻은 신호에서 임상적 의의가 있는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잡음제거, 변환 및 보완처리, 저장, 전송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본 과목은 선형시스템에서 신호의 수학적인 표현, Convolution, Fourier transform, Z-transform, Laplace transform의 기초적인 내용을 습득하면서 시간과 주파수 공관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 동시에 analog 신호와 digital 신호의 관계 및 표본화에 관한 이론을 다룬다.
APB160 의공생화학I (Fundamentals of Biochemistry)
생물체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화학적 현상에 대하여 배운다. 생화학의 기초를 소개하고 생명의 4대 기본 물질로서 단백질, 탄수화물, 핵산, 지질 등 생체고분자의 특성 및 구조-기능 관계를 이해하고, 이들 분자 간 세포내외의 다양한 정보전달 및 상호작용에 따른 생명현상의 분자적 논리를 소개한다. 특히, 물질대사를 통한 생체 효소의 특성과 이를 분석하는 여러 가지 첨단 기술들에 대해 배운다.
AUO004 Pre캡스톤디자인II (Pre Capstone Design II)
.
APB028 생체계측 (Biomedical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인체는 심리적 육체적 조건에 따라 외부 환경 및 조건에 여러 형태로 반응을 하며 그 상태를 반영하는 물리화학적 신호를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신호를 분석하여 이해할 수 있으면 인체의 심리적 육체적 조건을 추측하여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 인체로 나오는 신호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은 생체의 생리학적 이해를 요구할 뿐 아니라 생체신호 계측 장치의 원리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APB029 생체시스템공학 (Biosystem Engineering)
인체는 심리적 육체적 조건에 따라 외부 환경 및 조건에 여러 형태로 반응을 하며 그 상태를 반영하는 물리화학적 신호를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신호를 분석하여 이해할 수 있으면 인체의 심리적 육체적 조건을 추측하여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 인체로 나오는 신호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은 생체의 생리학적 이해를 요구할 뿐 아니라 생체신호 계측 장치의 원리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APB110 방사선학 (Radiological science)
방사선의 물리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엑스선, 라듐 방사선, 자외선과 같은 방사선을 의료분야에 이용하는 방법을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APB116 의공통계 (Biomedical Statistics)
본 교과목은 확률 및 통계학을 기본으로 의공학 및 의학분야에서 제공하는 많은 실험 data를 이해함과 아울러, 관련 지식을 기본으로 새로운 실험기획의 능력함양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인허가(regulatory affairs) 관련 직종, 연구관련 직종에 관심있는 학생들의 경우 수강을 권하고자 한다.
APB131 임상의공학 (Clinical Engineering)
의료전달 체계상의 문제해결을 위해 의공학사의 책임과 직무 및 기능을 제시하고, 의공기기의 구매평가, 이용, 예방보전, 수리 안전, 이용자 교육을 비롯하여 조직, 관리 등의 기법을 제시하며, 실천면에서 효율을 추구하는 공학 전반에 필요한 임상의학적 실천적 장면에 대한 의공학의 임상적, 관리적 측면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APB133 디지털시스템 및 마이크로컴퓨터I (Digital System and Microcomputer I)
논리회로의 기초가 되는 수체계(number system), 부울대수, 논리게이트(logic gates) 등의 기초 이론을 이해한 후, 이를 응용한 부울 함수의 간략화, 조합논리회로의 해석 및 설계와 순차논리회로의 해석 및 설계에 대해 강의를 통해 논리회로 설계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공고히 하며 나아가 PLD(Programmable Logic Device)와 CAD software를 이용하여 논리회로를 설계, simulation 및 program하는 과정에 대해 공부함으로써 논리회로 설계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최신 기법을 다룰 수 있도록 한다.
APB134 디지털시스템 및 마이크로컴퓨터 실습I (Digital System and Microcomputer lab I)
각종 논리 Gates, Flip-Flops 등의 기본적인 논리회로 소자에 대한 실험을 통해 논리회로를 구성하는 기본소자들의 특성을 이해한 후, 이들을 응용한 조합논리회로와 순차논리회로 등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일반 의료기기를 구성하고 있는 논리회로 및 디지털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APB156 의공생화학II (Advanced Biochemistry)
모든 생명체의 가장 기본 단위인 세포의 소기관 및 구성성분들의 구성과 기능에 대해 배운다. 또한 세포생명현상의 기초가 되는 유전자 발현과정을 심도 있게 배운다.
APB159 의공학기술을 이용한 최신 진단기술 (Diagnostic Technologies in Biomedical Engineering: Present and Future)
의료의 패러다임이 ‘치료’에서 ‘예방 및 진단’으로 바뀌면서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한 진단 기술 개발이 매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바이오 물질과 접목하여 새로운 기능과 유용성을 가지는 고부가 가치의 진단용 바이오센서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를 이용하여 관심 있는 질병 관련 표적 물질의 탐지 및 산물을 분리 정제하는 기술에 대하여 배운다.
APB167 재료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역학에 대한 기본개념이 생체역학으로의 응용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과목이다.
APB168 생체재료학개론 (Introduction to biomaterials)
생리학, 물리화학, 재료물성을 기초로 생물학적 생체재료와 생체 이식재료의 특성들과의 생체조직과 이식 재료와의 상호관계, 생체적합성, 생체기능성의 기초지식을 배우며 실험을 통하여 이론을 습득한다.
AUR001 직무결정과 경력개발 (Job Decision-making and Career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진로정보의 종합 및 대안 평가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결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기표현 기술을 증진함으로써 재학 중 실제적인 경력개발 활동을 실행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수업은 총 두 개의 모듈로서 진행되는데 ‘직무결정’ 모듈에서는 전공기반 산업동향 이해 및 직무·기업 분석과 역량지원서 이해 등을 학습하고 ‘경력개발’ 모듈에서는 경력개발 및 역량증진 활동을 수행하며 역량면접 등에 대해 학습한다.
AMD102 바이오 멤스 개론 (Introduction to BioMEMS)
APB065 재료물성공학 (Materials Science Engineering)
재료물성공학은 공학적으로 응용되는 재료(금속, 고분자, 세라믹재료 및 복합재료)의 물성이 원자의 구조와 배열에 따라서 물리적, 기계적, 화학적으로 변화되는 특성을 이론적으로 학습하며 공학적으로 응용되는 재료들의 특성들을 평가하는 방법을 배운다.
APB088 조직공학개론 (Introduction to Tissue Engineering)
조직공학의 큰 줄기인 생체재료 및 세포 생물학에 대한 학습
APB115 심혈관 및 연조직학 개론 (Understanding of Cardiovascular System and Soft Tissues)
본 교과목은 인체의 심혈관시스템 및 연조직에 대한 임상적 이해를 통해 이를 바탕으로 의공학적 접근 방법을 모색함에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심장, 혈관 그리고 연조직의 임상적, 의공학적 고찰을 접목시킴과 아울러 관련 의료기기의 이해를 습득하고자 한다.
APB118 의용재료 실험 (Biomaterials Laboratory )
본 과목은 의용재료학에서 학습하는 의용재료의 특성들을 실험을 통하여 측정하고 비교 분석하여 원리를 습득한다.
APB125 프로그래밍언어II (Programming LanguageII)
본 교과목은 의용공학과 학생들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수립하고 이를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법에 대해 강의한다. 수강생들은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 개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 자료형, 선언, 제어문, 클래스 및 객체, 패키지, 상속, 인테페이스, 자바 입출력 스트림, 예외처리, 쓰레드, 애플릿 등을 배우게 된다.
APB135 디지털시스템 및 마이크로컴퓨터II (Digital System and MicrocomputerII)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한 생체 신호 처리 및 제어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는데 필요한 내용에 대해 강의한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내부구조(프로그래밍 모델)와 제어용 신호, 병렬 입출력 장치, 직렬 입출력 장치, 아날로그-디지털 변환장치 등의 외부주변장치에 대해 강의하고,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명령어 세트 및 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방법 등에 대해 강의한다.
APB136 디지털시스템 및 마이크로컴퓨터 실습II (Digital System and Microcomputer labII)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한 디지털 신호 및 아날로그 신호의 입력 및 출력, 데이터 전송 등에 대해 이해한 후, 어셈블리 언어와 C 언어를 이용하여 이들 기능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각 주의 실험 및 실습을 통해 익힌 내용을 응용한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매주 제출하여야 하며, 또한 이 실험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을 종합한 기말 과제물을 완성하여 제출하므로써 의공학 분야에서 필요로하는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케 한다
APB158 바이오 신호 처리 (Biosignal Processing)
본 과목에서는 의용공학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신호처리의 기본적인 이론을 배운다. 특히 초음파, 심전도(ECG) 및 뇌파(EEG) 신호등을 이용하여 디지털화된 신호를 원하는 방향으로 정보를 수정하거나 개선한다. 본 과목에서는 신호의 시간 및 주파수 도메인 표시, 샘플링 이론, 선형 시스템, 콘볼루션, z-transform 및 디지털 필터 디자인에 대하여 강의를 한다.
APB161 나노바이오진단기술 (Nanobiotechnology for BME)
의용공학 분야에서 나노바이오기술의 원리와 응용에 대해서 배운다. 특히 DNA 칩과 단백질 칩과 같은 칩 기반 기술의 기본 원리와 중요한 연구 동향을 배우고 또한 나노바이오기술에 필수적인 나노분석 장비와 리소그래픽 기술도 소개한다. 더불어 핵심 나노물질과 연관된 기술도 다룬다.
APB162 의료기기 개론 (Introduction to Biomedical Instrument)
본 교재에서는 현재 병원에서 사용되는 의료기기의 기본적인 원리를 소개하고 다양한 예시를 통해 의료기기를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우선 심전도, 산소포화도 및 혈압등을 측정하는 환자 모니터링 장비에 대해서 소개하며, 질병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X-ray, 자기공명영상장치(MRI), 양전자방출촬영장치(PET), 광항영상 및 초음파 의료영상등과 같은 의료영상기기에 대하여 배운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
APB037 의공실험 (Biomedical Engineering Lab.)
 의공학의 다양한 분야를 바탕으로 개인별 또는 조별로 하나의 과제 토픽을 설정하여 실험 또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한다.
APB047 의용초음파 (Biomedical Ultrasound)
초음파 진단은 이제 진단의학에서 없어서는 안될 분야로 등장하였으며 방사선과 같은 피폭이 전혀 없고, 고통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장 비침습적인 진단방법이며, 얻어지는 진단정보도 많기 때문에 최근들어 더욱이 폭발적인 인기와 각광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의용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써는 매우 중요하고 반드시 이수하여야 할 과목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APB122 생체역학 실험 (Experimental Biomechanics)
인체 내 작용하는 기계적 mechanism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In-vitro 실험을 통해 임상적 예측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예를 들어 인체 골조직과 정형용 임플란트(골절합용판, 추간체고정재, 추간체유합보형재), 족저압 및 신발의 디자인 변화에 따른 역학적 실험으로 구성된다. 제품의 디자인 특성을 평가 및 비교하여 생체역학적 특성을 이해하여, 더 나은 제품개발의 기초가 되도록 공부한다.
APB126 임상의공학실험 (Clinical Engineering Lab)
생리기능 검사와 임상 각과에서 활용하는 의공학 기기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공학적 실험으로 구성.
APB127 생체역학 (Biomechanics)
생체역학적 분석에 필요한 역학적 기초 원리를 강의한다. 다양한 하중하에 따른 물체에 생기는 응력, 변형률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게 하며 이와 같은 역학적 기본개념을 인체관절의 역학적 이해 및 분석, 인공관절 삽입물에 대한 디자인을 위한 이해와 접근방법을 제시한다.
APB130 임상의료기기공학 (Clinical Engineering)
기초의학(생리학, 해부학, 병리학, 면역학)과 의공학(생체쳬측, 신호처리, 화상공학, 의용재료, 생체역학 등)에 가교적이며 기본적인 과목이다. 의공기술과 의공학의 Health care community에 대한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로써 임상적기술의 사용장면, 생산, 유통, 유지보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기본 Knowledge와 기본 Attitude를 제공하는 과정임
APB132 의료용 고분자재료 (Polymer as Biomaterials)
인공장기 및 재생조직용 생체 재료로써 사용되는 고분자 재료 및 기초 고분자 화학의 원리와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PB021 보건의료정보 (Health & Medical Information Systems)
기존 보건의료 정보학에 생명정보공학을 추가하여 기반이 되는 IT기술 기반과 BT, Health Care Technology에대한 Application logic(Business Logic)을 개관하는 과정임 참고 : IT 기술기반(Presetation_view, Workflow_model, Communication_control, Card System)
APB103 임상분석화학 (Analytical Chemistry for Clinical application)
일반화학에 기초를 바탕으로 임상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화학의 기초 및 응용을 학습하고 직접 임상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APB109 의료기기 및 관련법 (medical device and related act)
본 교과목에서는 국민 보건 향상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의료기기 및 그 제조, 수입, 판매 등에 관련된 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APB117 미세소자제작실습 (Laboratory for fabrication of the micro device )
본 교과목에서는 바이오 멤스 관려 소자 제작 및 특성실험을 수행한다.
APB120 의용재료 설계 (Biomaterials Design )
본 과목은 의학적으로 사용되는 기기의 구성요소인 의용재료를 설계하는 방법과 원리 그리고 의용재료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APB129 의료영상학 (Medical Imaging)
영상장치의 기본 개념인 디지털 영상의 기초, 공간영역에서의 영상, 주파수 영역에서의 영상정보 개념을 다룬다. 각 기본 개념의 논리적, 체계적 이해 및 이들의 처리와 구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 후 일반적인 의료영상 장치들의 영상 획득 및 영상 재구성에 대한 기본 원리를 소개한다.
APB157 의료 영상 처리 (Biomedical Imaging Processing)
본 과목에서는 의료 영상처리의 기본 개념인 디지털 영상의 기초, 공간영역에서의 영상 향상, 주파수 영역에서의 의료 영상 향상을 대해서 소개한다. 각 기본 개념의 논리적, 체계적 이해와 이 기본 개념을 실제 응용에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각 실제 의료영상을 이용한 주제별 matlab 실습을 수행한다.